진서(晉書) 열전에 급총에서 발굴된 죽간 내용이 모두 햇님을 섬기는 위나라의 역사(蓋魏國之史書)라고 했다. 그 내용을 간략히 설명 하면서 요사(繇辭)란 글귀가 두 곳에 나타난다. 단군조선의 초기 역사다. 더더욱 옥중에 가쳤던 단군왕검의 어명이
요사(繇辭)에 실렸다. 그 내용이 (항간에 전해오던 소문과는)다르다(繇辭 則異).
중국 문헌에는; 요(繇) 주문 주(籀), 사(辭)는 말씀 사 (詞)라고 설명 했다.
亦作“ 繇詞 ”。卦兆的占詞。繇,通“ 籀 ”
요사(繇辭)는 상나라가 (산서성에서) 천도하기 이전, 여러 왕들의 노래와 숭덕을 기록한 내용이다. 개(乾啟)가 즉위하고 한창 번영하던 시절에 회계염(鹽)현 (會稽剡縣) 사람이 우물에서 길이가 7촌 2분 되는 종를 찾아 냈다. 그 종에 고문 18자가 있었다 . “회계악명(會稽嶽命)이외 글자는 당시 사람들이 판독하지 못했다” (당대의 석학) 곽박이 보기에는 (郭璞曰) 해왕(蓋王)이 만든 작품이다. 아래 글귀는 서진 초기에 전해오던 산해경의 자료를 모아 주(註)를 달았다는 곽박이 한 예기(郭璞曰)다 :
<햇님의 후손 지도자(蓋王)가 회계산 정상에서 내린 명이다. 틀림없이 영부(靈符), 즉 “자신의 속 마음에서 약동하는 모습을 형상화한 천서”의 뜻이 있다. 옥에 가친 천인지심 (塞天人之心)은 여 신물합계(與神物合契)라 연후에 가이 언수명(言受命) 이리라. 개(啟)가 종을치며 진능(晉陵)에 왜치는 소리가 회계에 들려온다…. (天人之際不可不察)천심이 인심이라 꼭 알려 지리라. 해왕은 과연 심중 하시구나>
한학을 많이 하신 분들이 요사(繇辭)의 내용을 깊이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11/16, 2016′
생의 마지막 소원이 었던 단군조선의 시말을 마치고, 보충으로 바둑에 한국상고사가 있다는 표제의 원고를 준비하다 보니 의문에 싸였던 “우상글단(虞,商, 殷,契,蓋, 丹)의 관계”가 밝혀졌다.
소량에 내려가 양혜왕이라 했던 위 혜왕(魏 惠王, 鞅: 기원전 400년 ~ 기원전 334년)을 맹자가 만났다.
그가 아사달에 돌아가 신선이 되었다는 마지막 단군 위 무후 (魏武侯, 기원전 424년 ~ 기원전 370년)의 아들 위 혜왕 앵(魏 惠王, 鞅: 기원전 400년 ~ 기원전 334년)이다. 나라위(魏)자를 지킬위(衛)자로 바꾸어 위앵 (衛鞅) 을 진(秦)나라에서 우오(于鄔)에 봉했다, 다시 은나라를 상나라고 하는 장사 상자로 바꾸어 상앵(商鞅)이라 했다. [1]
위혜왕이 교활하다 하여 앵(鞅), 꿈은 컷지만 뜻을 이루지 못해 용의되어 하늘에 올라가지 못했다는 뜻에 이무기라 했다.
상앵을 전경중왕세가(田敬仲完世家)에 추기(騶忌)가 양혜왕이 거무고를 뜻는 상황을 보았다고 기록 했다.[2]. 추기(騶忌)란 글자에는 “가래나무 추(楸)자로 은밀히 기록한 고향땅 가야국이 두려워 말을타고 떠났다”는 뜻글자다. 제위왕(齊威王) 또한 북쪽 금미달에서 내려 왔다. 그가 고려가요 가시리의 주인공 가야국 가실왕(加耶國嘉悉王) 이다. 사마천의 사기에는 조부가 금미달에 있던 중산국의 제상이었다. 그러한 사실을 알고 있는 사마천은 사기 악서(樂書)에”그를 보내는 궁중에서 실행 했던 송별 예식(須臾離樂, 須臾離禮)이란 문구”가 실렸다.
요임금이 어리석은 아들을 위해 바둑을 고안 했다는 붉을 단(丹)자는 단군왕검(壇君王儉)이란 단의 어음을 간략한 글자다.
이렇게 중원사람들은 단군조선에 관한 기록은 글자를 이리저리 돌려 찾기 어렵게 글을 작성 했다.
동북 아시아의의 뿌리를 찾았다. 뿌리를 이어가는 길이 언어다.
한국어가 동 아시아의 공용어가 되도록 단군왕검의 후손들이 노력함이 필자의 소망이다.
[1]. 水經注 濁漳水: 衡水又北逕鄔縣故城東,《竹書紀年》:梁惠成王三十年,秦封衛鞅于鄔, 改名曰商, 即此是也。故王莽改曰秦聚也。竹書紀年: 顯王 二十八年,城濟陽。秦封衛鞅于鄔,改名曰尚
[2] 史記 田敬仲完世家: 騶忌子以鼓琴見威王,威王說而捨之右室。須臾,王鼓琴,騶忌子推戶入曰
September 16th, 2025
Retired physician from GWU and Georgetown University in 2010 2011: First Book in Korean "뿌리를 찾아서, Searching for the Root" 2013: Ancient History of the Manchuria. Redefining the Past. 2015: Ancient History of Korea. Mystery Unveiled.

One Response to 단군왕검의 유언